케냐 빈민가 소년소녀들의 '지라니 합창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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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코르, 앙코르, 또 앙코르…’ 끊임없이 이어지는 박수와 함성, 그리고 흥겨움에 더해지는 눈물까지.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 방한한 지라니 합창단이 국내에서 갖는 공연 마다 보이고 있는 한결 같은 반향이다. 과연 무엇이 이들로 하여금 관객들에게 감동의 물결을 선사하게 하는 것일까?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 솟아 있는 고층빌딩들이나 곳곳에 보이는 근사한 저택들과 달리 도심에서 외곽으로 벗어나면 마치 다른 나라인가 싶을 정도로 이질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바로 사시사철 높고 푸른 케냐의 하늘 아래 쓰레기가 산처럼 모여 언덕을 이루고 있는 슬럼가. 지라니 합창단은 이 슬럼가 고르고초 마을에서 태어났다. 일년 내내 쓰레기를 태우는 검은 연기와 먼지로 뒤덮인 이 마을 사람들은 대부분 일용직 근로자. 대낮에도 쓰레기장을 배회하며 본드와 마약에 취해 살거나 먹을 것과 벌이가 될 만한 것을 구하기 위해 쓰레기장을 뒤지는 모습이 이 곳 아이들이 처한 대부분의 현실이다. 그런 이들에게 희망의 싹이 심어진 것은 불과 2년 전. 지라니문화사업단(임태종 회장)이 이곳 어린이들에게 노래를 통해 구원과 사랑의 손길을 내밀면서 부터다. “처음 이 마을 어린이들의 눈에는 힘이 없었습니다. 지독한 가난함 그 자체 때문이 라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아무런 희망이 없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지금 합창단 어린이들의 눈은 초롱초롱하기만 합니다.” 아내 강동희, 딸 상민양과 함께 마을 현지에 상주하는 곽희문 사무총장은 “지라니합창단에서 달라진 어린이들의 눈빛은 이 마을 어디를 가더라도 마주치는 다른 아이들과 구별할 수 있을 정도”라고 전한다. 지금 지라니 합창단원은 모두 80여명. 이 중 26명이 치열한 오디션을 거쳐 지금 한국 공연에 참여하고 있다. 아프리카 민요는 물론, 한국 노래, 교회 찬송가 등으로 이루어지는 공연 프로그램에서 이들은 아프리카 특유의 음색으로 영혼을 울리는 소리를 낸다는 찬사를 듣고 있다.
지난 12월초 방한한 이들 한 달 동안 갖는 공연은 무려 23회. 워낙에 지라니합창단의 노래를 찾는 요청이 넘쳐나고 있어서다. 또 거의 전 공연이 만석을 기록할 만큼 반응도 뜨겁기만 하다. 객석에 보조 의자를 놓거나 서서 보는 이들도 적지 않을 정도. 때문에 강행군을 벌여야 할 만큼 빡빡한 일정이지만 지라니 어린이들은 전혀 피곤함을 잊은 모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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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이야기는 우연찮게 여성잡지에서 읽었다.
위의 기사보다는 훨씬 세밀해서 그만큼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이었던,,
특히 음계 이야기
우리국악이 5음계(궁상각치우)인 것처럼
케냐의 전통음악도 5음계여서,,
처음에 그들에게 12음계(7+5)인 서양의 음계를 가르치는 것이 무척 힘들었다는,,
그들은 악보읽는 것은 고사하고 듣고 따라하는 음정조차도
특히 반음계의 음은 희한하게 피해가면서제대로 못익혔다고 한다.
반음을 듣고도 못따라서 하다니,
피아노 기준의 음계부터 익히는 우리로선
얼른 상상이 안가지만
그들의 전통음악 속에 없은 음정은 듣고도 희한하게누락시키고
소리를 못내는 증상을 고치기가 무척 힘들었다는
기사,,나름 흥미진진했다,;;
코페르니쿠스?였던가?
그 옛날 행성들이 공전과 자전을 하면서 내는 소리를 음계로 계산해냈다던 ,,
지구의 음은,,
파미
였단다.
미파가 아니라
파~미
반음계
파 미
지구는 파미~파미~하면서 돈단다..
그런데 또하나 신기한 이야기
파미는 라틴어로 해석하면 배고파 라는 뜻이라고,,
지구는
배고파~
배고파~
하면서 돌고있다는 거지
결론
지구는
'배고픈 팔자;라는 거,,;;
고로
지구인은
선천적으로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고픈 소크라테스를 추구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운명
진리에 갈급해하며
변치않는 무언가를 추구하는
지구인들
어쨌든
지구인의 팔자에 운명에 너무나 잘 들어맞는
파미~이다..
지구는 오늘도 파미~하면서 돌고 있겠지,,
아,,
배고파~~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그 무엇~
에 대한 갈증
,
,
,
그래서
우리는
만나야한다..
그 누군가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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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페르니쿠스는 의학을 전공했으며
직업은,, 신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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